한국예절원은 공공기관과 지자체의 현 위치와
환경을 명확히 이해하고, 비전과 방향을 공유,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과정별 테마로 예절원
운영의 효과를 위한 차별성과 참여율을 제고하고 “어떻게 창의적으로 운영을 계획할 것인가?”를
함께 고민하면서 그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. |
|
과천시에서 운영하는 예절원인 「과천예원」을 2003년-2014년 까지 수탁운영 하였음 |
|
|
|
|
|
<과천예원> |
|
1) 운영방법 |
|
|
|
(1) 필요성
: 핵가족 문화로 인하여 파생되는 각 종 가정문제 증가로 예절교육과 인성교육 필요
(2) 추진내용
(1) 청소년예절교실 및 청소년 예절학교 인성예절지도강사 파견
(2) 교원직무연수
(3) 차문화 교실
(4) 글로벌시대의 생활문화와 에티켓 교실
(5) 웰빙문화 교실
(6) 밥상머리 인성교육
(7) 가정의례교육
(8) 기타 특별프로그램 [약선요리, 꽃차 만들기, 규방공예]
(3) 추진체계 및 추진전략
: 학습대상자 분석, 강의 및 강사분석 및 프로그램 설계, 설문분석 후 반영
(4) 기대효과
: 시민의 문화품격 향상 및 청소년 예절의 생활화 유도 |
|
|
2) 주요사업실적 및
한국예절원의 특징 및 장점 |
|
|
|
(1) 교육기획
비영리 민간단체로 11년간 과천예원 운영 경험을 토대로 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운영으로 국내
최고의 예절원 운영
(2) 강사섭외
다년간 교육을 통한 검증된 강사진 보유 및 네트위크로 강사진 섭외용이
(3) 교육진행
다년간의 예절교육경험으로 위기관리능력 뛰어나고 예절교육 후 설문분석으로 효과적인 교육진행
(4) 학습과정 평가인정서
교육과학기술부 2010년-2015년 학습평가 인정서 받음 |
|
|
|
|